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송이정보

송이정보

송이정보 안내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송이 문헌정보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7-08-08 15:54:0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81
평점 0점


*송이에 대한 예전 문헌


『세종실록지리지』에 나타난 송이의 연구 조사 기록 - 15세기 당시 송이는 임금님께 진상 토산품


세종실록은 세종대왕이 돌아가신 후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단종 2년(서기 1453년)에 윤회, 신장 등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그 중에는 실록지리지 8권 8책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우리나라 8도의 지리, 역사, 행정, 사회, 경제, 산업, 교통 등 각종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각 지역의 토산품 내역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보면 전국 49개소의 송이 산지가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여기에 나타난 송이 산지는 다음과 같이 49개소가 기록되어 있다.

  경기도 (6개소)  지평(양평),양주, 가평, 철원(현 강원도), 영평(포천),임강(장단)
  충청도 8개소)  충주, 단양, 청풍(단양), 영춘(단양), 연풍(괴산), 영동,황간(영동), 보은
  경상도 (26개소)  양산, 장기(포항), 영일(포항), 안동, 영덕, 영해(영덕),순흥(영풍), 영천,
  의성, 예안, 기천(영주), 봉화, 신령(영천), 진보(청송), 상주, 함창(상주),
  성주, 합천, 문경, 군위, 지례(김천), 진주, 곤남(사천), 고성, 산음(산청),
  삼가(합천)
  전라도 (4개소)  운봉(남원), 곡성, 장흥, 능성(화순), 동복(화순)
  황해도   없음
  강원도 (3개소)  정선, 영월, 간성(고성)
  평안도 (1개소)  양덕
  함경도   없음




『동의보감』에 나타난 송이의 연구 조사 기록 - 버섯 중에서 으뜸이다.


허준 선생이 광해군 5년 발간한 동의보감에는 송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다. 독이 없고 맛은 소나무 냄새를 포함하고 있어서 심히 향기롭고 뛰어나다.
산중에 오래된 소나무 밑에서 소나무의 기운에 의탁해서 생기는 것으로 버섯중에서 으뜸이다"

다시 말하여 당시 동의보감에는 표고, 목이, 괴이, 상이, 석이, 균자 등 여러 가지의 버섯이 기록되고 있었지만

가장 으뜸인 버섯은 단연 송이라고 단언한 것이다.

여기에서 속방이라고 한 것은 중국의 한의학 서적에 송이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 기록하는 처방으로 서술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증보삼림경제』에 나타난 송이의 연구 조사 기록 - 18세기 송이의 저장법 소개


유중임이 쓴 증보삼림경제(1766년)에도 송이와 송이의 저장법에 대한 설명이 있다.

○ 송이는 소나무 아래에서 나는데 그 흙은 자연적으로 흰색을 띄면서 보송보송해 진다.
땅속에서 나오지 않은 송이를 따면 이것을 동자송이라 하고 땅위에 나와서 갓이 퍼진 것은 갓송이라 하는데

동자송이와는 향기와 맛이 같지 않다. 음력 7, 8월에 많이 난다.

○ 역시 다른 종류가 한가지 있어서 간혹 잡목림에서 나는데 그 모양이나 맛이 소나무 아래에서 딴 것과 같다. 밀이 익을 때 및 7, 8월에 딴다.

○ 송이를 습기가 있게 말리는 법은 황토를 물에 개어서 멀건 죽처럼 만들고 여기에 버섯을 담근 후 3일 후에 꺼내어 씻으면

새로 딴 송이와 같다(*참고: 실제와는 부합되는지 여부는 검증하지 못 함)

따라서, 신라 문헌과 고려 문학에도 나타나고 중국 사신에게도 선사했다고 하며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탕액, 침구편, 채부에 버섯의 왕이라고 했다.

이에 비해 중국 문헌에는 나타나지 않으며 일본은 동의 보감을 그대로 적은 "화이아"(1688)에 기록되어있다.

이처럼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송이를 선호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el : 033-644-6077
H.P : 010-3811-6000
Fax : 033-644-7063

계좌안내
농협 한기수
333061-51-042793
기업 한기수
53-046238-04-017
수협 한기수
1010-0996-8229